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건강정보/출산 후 관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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산욕기
산욕기란 넓은 의미로는 정상임신의 복구가 일어나는 분만 후 수주 동안을 가리키며, 일반적으로 분만 후 6주 또는 8주 까지를 말한다. 이 기간 동안에 해부학적으로 생식기가 정상 비임신 상태로 복구되며 모유를 수유하지 않는 여성에서는 배란이 일어나게 된다.

산욕기 중 의사와 상담해야 할 내용
다량의 선홍색 출혈이나 혈액덩어리가 나오는 경우
고열이 나는 경우
아랫배의 심한 통증
유방이 딱딱하고 울혈이 심한 경우
회음절개부위의 통증이 점점 더 심해지는 경우
소변볼 때 통증이 심한 경우
옆구리가 심하게 아픈 경우
산욕기 체조
분만 당일과 산후 3일 정도는 절대 안정이 필요하다.
산후 4~6일째는 실내를 가볍게 걸어다녀도 무방하며 누워서 하는 산욕체조를 시작한다.
운동을 적당히 하면 복부근육과 골반저부를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.
대략 출산 후 8주정도가 되면 보다 적극적인 운동 등으로 꾸준한 관리를 해야만 산후비만을 극복할 수 있다.
- 산욕체조는 산욕기 6주 동안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.
- 산후 4~5일 동안은 누워서 하는 체조를 하고, 그 다음부터는 전신운동을 함께 하는 것이 좋다.
- 힘들다 싶으면 바로 중단하도록 한다.



산후운동
조기보행
산모에게 상쾌한 기분을 주고 방광, 장 기능 촉진한다. 누워있으면 혈전증, 폐색전증을 초래할 수 있는데 이것을 예방할 수 있다.
산후체조
임신, 출산에 의해 늘어진 근육이나 관절과 몸의 회복을 촉진하고 자궁의 빠른 회복에도 도움이 된다.
복식호흡
숨을 들이마셔 복부를 부풀리고, 내쉬는 호흡을 반복한다.
발목체조
바로 누워 무릎을 쭉 펴고, 발끝을 오므렸다 폈다 하는 동작을 반복한다.
온몸뻗기
베개를 배에 깔고 온몸을 뻗는 운동이다.
가슴체조
양팔을 옆으로 벌리고 누워 팔꿈치를 쭉 편 채로 머리 위로 올려 양손을 모은 다음 내리는 운동을 반복 한다.
다리체조
누워서 다리를 쭉 편 후 한쪽 발씩 번갈아 가며 들어 올린다.
골반체조
누운 상태에서 무릎을 구부린 후 고개를 충분히 드는 동시에 팔을 쭉 펴서 무릎에 닿도록 한다.
항문, 질 근육 수축과 이완운동
항문과 질을 수축과 이완을 반복한다. 이 운동을 하면 산후 요실금 예방에 좋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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